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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수출바우처]이탈리아, 코로나19로 바뀌는 소비패턴2020-03-12 14:12:28
카테고리 자료실
작성자 Level 10
이탈리아, 코로나19로 바뀌는 소비패턴

- 대형 유통망, 온라인 이용 고객의 증가 -

- 위생제품, 저장식품, 건강 보조제 등 인기 -

 

□ 코로나19로 바뀐 구매 유통망의 변화

 

  ㅇ 이탈리아 소비자들, 대형 유통망에서의 구매 증가

    - 정보분석 기업인 Nielsen Italia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한 2월 17~23일 주를 기준, 대형 유통망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34% 증가했다고 밝힘. 이는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북부지방에서 두드러져 북서부에서는 11.2%, 북동부에서는 9.66% 증가한 반면 남부에서는 4.38% 증가에 그쳤다고 덧붙임.

    - 특히, 언론에서 코로나19의 확진자수 증가에 대한 본격적인 보도가 시작되는 2월 23일에는 대형 유통망 매출액이 북부 이탈리아는 73% 증가, 그리고 확진자가 가장 많이 나온 롬바르디아주는 87% 증가하며 구매자들이 대형 유통망을 통해 구매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짐.

 

  ㅇ 드러그스토어 및 인터넷 장보기 또한 급격한 증가세

    - 또한, 일반 약품 및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드러그스토어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증가함. 특히, 개인 및 가정용 위생제품은 드러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대형 유통망에서 판매되는 제품보다 전문적인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인식이 강해 드러그스토어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 디지털 카드업체인 Stocard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월 하반기 2주간 드러그스토어의 판매는 이전 대비 롬바르디아에서 31%, 그리고 나머지 지역에서는 15% 증가함.

    - 이 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이용객 급증함. 217~23일간 전년 동기 대비 56.8%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북부 이탈리아 대형 유통망인 에셀룽가의 온라인숍은 5,000%, 까르푸는 1,0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아마존의 이용객이 급증해 물량 추가 공급대책을 마련해 빠른 배송에 집중하고 있음.

 

북부 이탈리아 대형 유통망 구매 증가율(2020.2.23. 기준)과 인터넷 구매 증가율

  

자료: Nielsen, www.foodweb.it

 

□ 판매 증가 제품

 

  ㅇ 개인위생제품과 함께 가정 위생에 대한 필요성 증가로 세제 판매 증가

    -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 위생용품으로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제품은 마스크와 손 소독제로 이탈리아 환경 및 소비자 보호단체인 CODACONS의 자료에 따르면, 마스크는 품귀현상으로 인해 온라인에서 기존 가격보다 650%까지 상승한 가격으로 제품이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탈리아의 대표적 손 소독제인 Amuchina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00% 증가했다고 발표

    - 또한, 가정 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며 대용량으로 포장된 가정용 소독제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표백제,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틸 알코올로 구성된 소독제 구매로 바이러스 예방 노력을 가정에서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에서는 소독제 DIY(직접 만드는 방법) 레시피를 공지하기도 함.

 

Amuchina 손소독제와 가정용 세제


자료: Amuchina 홈페이지, Corriere della Sera

 

  ㅇ 많이 팔리는 식품으로 절임 식품과 통조림 인기 높아

    - 외출에 대한 부담 증가로 장기간 저장 가능한 유통기한이 긴 제품 위주로 판매가 증가. 이 중, 설탕에 절인 절임 식품, 토마토 통조림, 참치 통조림의 판매가 급증

    - 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대형 유통망을 통해 구매하는 저장 식품은 쌀(+33%), 생선 및 고기 통조림(+29%), 파스타(+25%), 토마토 가공제품(+22%) 등으로 나타남.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건강보조제 판메 증가세

    -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타민, 항산화제 등 신체의 면역 방어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중심으로 건강보조제의 인기가 높아짐.

    - 면역계에 좋은 보조제와 항산화제를 중심으로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로, 대형 유통망에서 건강보조제품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12% 판매가 증가함.

 

  ㅇ 기타

    - 이 외,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이 판매 증가함. 오랜 기간 외출이나 쇼핑이 불가능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해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대용량 사료의 구매가 증가함.

    - 북부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한 2월 19~25일기준 롬바르디아주에 위치한 반려동물 상점에서 이전 평균에 비해 20% 판매가 증가한 바 있음.

 

판매 상승 제품(좌:통조림 식품, 우:반려동물 사료)